2017년 5월 16일 화요일

빌 게이츠 “인공지능, 에너지, 바이오가 유망하다"

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14개의 시리즈 트윗을 통해 취업준비생들한테 조언을 했다. 지금 대학을 졸업한다면 인공지능, 에너지, 바이오 등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는 분야에 취업하고 싶다고 했다. 14개 트윗을 옮기면 이런 얘기다.

빌게이츠1.png

1/ 대학을 갓 졸업한 이들이 나에게 종종 취업에 관해 물어오곤 한다. 아래 동영상 속 모습처럼 비쳐질까 염려가 되긴 하지만…(얘기를 해 보겠다). (링크)

2/ 인공지능(AI), 에너지, 바이오 분야가 유망하다. 큰 임팩트를 만들 수 있다. 내가 오늘 대학을 나와 사회에 진출한다면 이런 분야에서 출발하겠다. (링크)

3/ 대학을 떠날 무렵을 되돌아 보면 그때는 뭔가를 잘 몰랐던 것 같다. (빌 게이츠는 하버드대학교 중퇴) (링크)

4/ 예를 들면 지성이라는 것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. 일차원적인 것이 아니다. 그리고 그 당시 내가 생각했던 것 만큼 중요한 것도 아니다. (링크)

5/ 그리고 한 가지 후회스러운 것이 있다. 내가 학교를 떠날 무렵에는 이 세상에서 가장 불평등한 게 어떤 것인지 거의 몰랐다. 이걸 아는데 수십 년이 걸렸다. (링크)

6/ 내가 여러분 나이였을 때에 비하면 여러분은 더 많이 안다. 여러분은 나보다 더 빨리 불평등에 맞서기 시작할 수 있다. 거리로 나서거나 세상을 돌아다닐 수도 있다. (링크)

7/ 그리고, 이런 사람들을 곁에 둬라. 여러분을 자극하는 사람, 여러분한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, 여러분이 최선을 다하도록 추궁하는 사람. 나에겐 멜린더 게이츠가 그런 사람이다. (멜린더는 빌 게이츠의 부인) (링크)

빌게이츠2.png

8/ 워런 버핏처럼 나는 자신의 행복을 이런 것으로 가늠한다. 나와 밀접한 이들이 행복한가, 그들이 나를 사랑하는가, 내가 남들을 위해 남다른 것을 하고 있는가. (링크)

9/ 여러분 개개인에게 졸업 선물을 줄 수 있다면 이걸 드리고 싶다. 내가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책, ‘스티븐 핑커 (Steven Pinker)’. (링크)

10/ 스티븐 핑커는 세상이 어떻게 더 좋아지고 있는지 알려준다. 말도 안되는 것 같지만 그게 사실이다. 지금은 인류 역사상 가장 평화로운 때다. (링크)

11/ 이것은 의미가 있다. 세상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더 좋아지게 하는 방식을 더 많은 사람에게, 더 많은 곳에 전파하고 싶어진다. (링크)

12/ 우리가 직면하는 심각한 문제들을 외면하라는 얘기는 아니다. 그건 단지 여러분이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을 의미한다. (링크)

13/ 이것이 내 세계관의 핵심이다. 힘들 때도 이런 생각을 하며 버틴다. 이런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에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한다. 여러분도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. (링크)

14/ 멋진 시대에 우린 살고 있다. 여러분이 그걸 최대한 누리길 바란다. (링크)

빌게이츠3.png

휘갈겨 옮기다 보니 발번역도 눈에 띌 것이다. 빌 게이츠가 무슨 말을 했는지, 왜 그런 말을 했는지만 생각했으면 한다. 취업준비생이라면 인공지능, 에너지, 바이오 등의 분야가 유망하다는 트윗이 눈에 띌 것 같다. 나에게는 세상의 불평등을 외면하지 마라, 나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을 곁에 둬라… 이런 충고가 더 눈에 띈다. 나는 과연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있는가? 자문해 본다. (끝)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