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년 6월 2일 금요일

‘인터넷 트렌드 2017’에서 눈길 끄는 그래프 15개

메리 미커의 ‘인터넷 트렌드 2017’ 보고서에서 눈길 끄는 그래프 15장을 골랐다. 트위터로 날린 내용을 그대로 블로그에 옮긴다. (@kwang82)

1. 세계 인터넷 사용자 34억명, 전년대비 10% 증가. 보급률 46%. 아직도 세계 인구의 절반은 인터넷을 쓰지 않고 산다는 뜻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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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세계 스마트폰 개통. 28억대. 증가율 점점 하락. 2014년 37%, 2015년 25%, 2016년 12%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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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미국 성인의 하루 디지털 미디어 사용. 2008년엔 컴퓨터(데스크톱+노트북) 2.2시간, 모바일 0.3시간, 2016년엔 컴퓨터 2.2시간, 모바일 3.1시간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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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미국 인터넷 광고, 2009년 230억 달러, 2016년 730억 달러. 데스크톱 광고는 정체, 모바일 광고는 급증세. 지난해 역전. 모바일 광고 > 데스크톱 광고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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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세계적으로 인터넷 광고가 6개월 이내에 TV광고까지 추월한다. 인터넷 광고 중 데스크톱 광고는 정체인 만큼 모바일 광고 전망이 매우 밝다는 뜻. 그래프가 급상승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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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음성인식 정확도 급상승. 구글의 경우 금년 중 인간 수준(95%)에 달할 것으로 예상. 사람 말을 사람보다 기계(컴퓨터)가 더 잘 알아듣는 세상이 오고 있다는 뜻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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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세계 월간 e스포츠 관람객 급증세. 2014년 9000만명, 2016년 1억6100만명. 증가율도 오름세, 2014년 22%, 2015년 28%, 2016년 40%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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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북미 비디오 다운스트림 트래픽 점유율. 2012년과 2016년을 비교했더니 유튜브는 현저히 하락 페이스북은 2배 이상으로 상승. 동영상 분야에서 구글-페이스북 다툰다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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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글로벌 IT 인프라 지출.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비중 줄고 클라우드 비중 확대. 2013년→2016년, 퍼블릭 클라우드 14%→22%, 프라이빗 클라우드 9%→15%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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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7억명. 증가율 2015년 11%, 2016년 12%. 2008년에는 1억명을 약간 웃도는 수준에 그쳤는데, 급증했군요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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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 중국인의 하루 미디어 소비 시간을 분석했더니, TV랑 데스크톱 인터넷은 줄고, 모바일 인터넷은 급증. 지난해 모바일 인터넷이 TV를 추월했다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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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중국 온디맨드 교통 서비스 급팽창. 자동차+자전거. 특히 최근 1년 사이에 자전거 온디맨드 시장 폭발적으로 커졌다. 자전거 공유 서비스 인기가 대단하다더니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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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 중국 모바일결제, 매년 2배 이상으로 급팽창. 점유율은 알리페이 64%, 위챗페이 60%. 작년 모바일결제 금액은 5조 달러 이상, 약 6000조원. 모바일결제 천국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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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 중국 B2C 전자상거래 지난해 24% 증가, 6810억 달러. 모바일 71%, 데스크톱 29%.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비중이 커지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지만 71%라니…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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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글로벌 인터넷 기업 시가총액(기업가치) 상위 20개를 봤더니 미국 12개, 중국 7개, 일본 1개. 1위 애플, 2위 구글/알파벳, 3위 아마존, 4위 페이스북. (링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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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리 미커 보고서를 보면서 ‘모바일 광고 시장이 폭발하기 시작했다’는 사실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. 이번 보고서에는 인도를 분석한 대목을 포함한 게 특징이다. (끝)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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